리플렉션(java.lang.reflect)을 이용하면 프로그램에서 임의의 클래스에 접근할 수 있다.
- Class 객체가 주어지면 그 클래스의 생성자, 메서드, 필드에 해당하는 Constructor, Method, Field 인스턴스를 가져올 수 있고
- 이 인스턴스들로는 그 클래스의 멤버 이름, 필드 타입, 메서드 시그니처 등을 가져올 수 있다.
- Constructor, Method, Field 인스턴스를 이용해 각각 연결된 실제 생성자, 메서드, 필드를 조작할 수 있다.
- 컴파일 당시에 존재하지 않던 클래스도 이용할 수 있다.
리플렉션의 단점
- 컴파일타임 타입 검사가 주는 이점을 하나도 누릴 수 없다.
- 예외 검사도 마찬가지로 프로그램이 리플렉션 기능을 써서 존재하지 않는 혹은 접근할 수 없는 메서드를 호출하려 시도하면 런타임 오류가 발생한다.
- 리플렉션을 이용하면 코드가 지저분하고 장황해진다.
- 성능이 떨어진다.
- 리플렉션을 통한 메서드 호출은 일반 메서드 호출보다 훨씬 느리다.
코드 분석도구나 IOC 컨테이너인 스프링 프레임워크 처럼 리플렉션을 써야하는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이 몇 있지만 이런 도구들마저 리플렉션 사용을 점차 줄이고 있다.
리플렉션은 아주 제한된 형태로만 사용해야 그 단점을 피하고 이점만 취할 수 있다
컴파일타임에 이용할 수 없는 클래스를 사용해야만 하는 프로그램은 비록 컴파일타임이라도 적절한 인터페이스나 상위 클래스를 이용할 수는 있을 것이다.
리플렉션은 인스턴스 생성에만 쓰고, 이렇게 만든 인스턴스는 인터페이스나 상위 클래스로 참조해 사용하자.
Set<String> 인터페이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정확한 클래스는 명령줄 첫번째 인수로 확정한다.
두번째 인수들을 Set에 추가한다음 화면에 출력한다.
HashSet을 지정하면 무작위 순서로 출력
TreeSet을 지정하면 알파벳 순서
대부분의 경우 리플렉션 기능은 이정도만 사용해도 충분하다.
하지만 이 예는 리플렉션의 단점 두 가지를 보여주는데
- 런타임에 총 여섯가지나 되는 예외를 던질 수 있다. 인스턴스를 리플렉션 없이 생성했다면 컴파일타임에 잡아낼 수 있었을 예외들이다.
- 클래스 이름만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해내기 위해 수줄의 코드를 작성했다. 리플렉션이 아니라면 생성자 호출 한 줄로 끝났을 일이다.
- 리플렉션 예외 각각 잡는 대신 모든 리플렉션 예외의 상위 클래스인 ReflectiveOperationException을 잡도록하여 코드 길이를 줄일 수 있다.
핵심 정리
리플렉션은 복잡한 특수 시스템을 개발할 때 필요한 강력한 기능이지만, 단점도 많다. 컴파일타임에는 알 수 없는 클래스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한다면 리플렉션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단, 되도록 객체 생성에만 사용하고, 생성한 객체를 이용할 때는 적절한 인터페이스나 컴파일타임에 알 수 있는 상위 클래스로 형변환해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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