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한 스터디

적합한 인터페이스만 있다면 매개변수뿐 아니라 반환값, 변수, 필드를 전부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선언하라.

객체의 실제 클래스를 사용해야할 상황은 오직 생성자로 생성할 때뿐이다.

 

Set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LinkedHashSet 변수를 선언하는 올바른 예

Set<Son> sonSet = new LinkedHashSet<>();

 

나쁜 예

LinkedHashSet<Son> sonSet = new LinkedHashSet<>();

 

인터페이스를 타입으로 사용하는 습관을 길러두면 프로그램이 훨씬 유연해진다.

추후 구현 클래스를 교체하려면 그저 새 클래스의 생성자 혹은 다른 정적 팩터리를 호출해주기만 하면 된다.

Set<Son> sonSet = new HashSet<>();

 

 

주의할 점

  • 원래의 클래스가 인터페이스의 일반 규약 이외의 특별한 기능을 제공하며, 주변 코드가 이 기능에 기대어 동작한다면 새로운 클래스도 반드시 같은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 예컨대 첫 번째 선언의 주변 코드가 LinkedHashSet이 따르는 순서 정책을 가정하고 동작하는 상황이라면 HashSet은 반복자의 순회 순서를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다.
  • 선언 타입과 구현 타입을 동시에 바꿀 수 있으니 변수를 구현타입으로 선언해도 괜찮을거라 생각할 수 있지만 자칫하면 프로그램이 컴파일되지 않는다.
  • 예컨대 클라이언트에서 기존 타입에서만 제공하는 메서드를 사용했거나, 기존 타입을 사용해야하는 다른 메서드에 그 인스턴스를 넘기면 새로운 코드에서는 컴파일되지 않는다.
  • 변수를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선언하면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

 

 

적합한 인터페이스가 없다면 당연히 클래스로 참조해야 한다.

String이나 BigInteger 같은 값 클래스들은 여러 가지로 구현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설계하는 일은 거의 없다.

따라서 final인 경우가 많고 상응하는 인터페이스가 별도로 존재하는 경우는 드물다.

이런 값 클래스는 매개변수, 변수, 필드, 반환 타입으로 사용해도 무방하다.

 

적합한 인터페이스가 없는 두 번째 부류는 클래스 기반으로 작성된 프레임워크가 제공하는 객체들이다.

이런 경우도 특정 구현 클래스보다는 보통 추상 클래스인 기반 클래스를 사용해 참조하는게 좋다.

OuputStream등 java.io 패키지의 여러 클래스가 이 부류에 속한다.

 

적합한 인터페이스가 없는 마지막 부류는 인터페이스에는 없는 특별한 메서드를 제공하는 클래스들이다.

예를 들어 PriorityQueue 클래스는 Queue 인터페이스에 없는 comparator 메서드를 제공한다.

클래스 타입을 직접 사용하는 경우는 이런 추가 메서드를 꼭 사용해야 하는 경우로 최소화해야 하며, 절대 남발하지 말아야 한다.

 

적합한 인터페이스가 없다면 클래스의 계층구조 중 필요한 기능을 만족하는 가장 덜 구체적인 상위의 클래스를 타입으로 사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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